검색
닫기
검색

뉴스콤

메뉴

뉴스콤

닫기

한은 ‘경제금융용어 800선’ 발간

김경목 기자

기사입력 : 2026-01-29 12:00

한은 ‘경제금융용어 800선’ 발간
[뉴스콤 김경목 기자] 한국은행이 국민들이 경제와 금융을 보다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경제금융용어 800선」을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책자는 2018년 발간된 「경제금융용어 700선」을 확대·보완한 전면 개정판으로, 한국은행의 핵심 정책 영역과 최근 변화한 경제·금융 환경을 폭넓게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통화정책과 실물경제, 금융안정, 지급결제 등 중앙은행의 주요 기능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필수 용어는 물론, 기술 혁신과 글로벌 경제 환경 변화에 따라 새롭게 부상한 용어들이 대폭 추가됐다.

특히 중앙은행 정책과 제도, 글로벌 경제 이슈, 산업구조 변화와 관련한 용어들이 새로 수록됐다.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무위험지표금리(KOFR), 탄소국경세(CBAM), 생성형 인공지능(AI), 플랫폼 노동자 등 최근 관심이 높아진 개념들이 대표적이다.

기존에 수록됐던 용어 중에서는 명칭이나 통계 등이 현실과 맞지 않는 부분을 수정했으며, 활용도가 낮아진 용어는 제외해 최신성과 실용성을 높였다.

한국은행은 이번 개정판이 학생과 일반 국민은 물론, 경제·금융 분야 종사자들에게도 유용한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제금융용어 800선」은 한국은행 홈페이지(www.bok.or.kr)에서 PDF 파일 형태로도 제공돼 누구나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급변하는 경제·금융 환경 속에서 국민들이 핵심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경제·금융 지식 확산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김경목 기자 kkm3416@newskom.co.kr
< 저작권자 ⓒ 뉴스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